획기적인 발전으로 애플이 경쟁사인 삼성전자를 제치고 처음으로 연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차지했다. 시장조사업체 IDC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애플의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은 2억3460만대에 달해 20.1%의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억2660만대로 19.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애플의 변화
이러한 놀라운 성과는 Apple이 2010년 이후 삼성전자의 연속 행진을 깨고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차지한 것은 10여 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이끈 역학에는 Apple의 전략적 제품 출시와 삼성의 집중적인 접근 방식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고급 스마트폰 시장에서 저가 부문 점유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애플의 승리 전략
전년도 9월과 10월에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의 성공은 회사 전체 출하량을 늘리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이 시리즈는 광범위한 인기를 얻었으며 Apple이 상위권에 오르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고가 시장을 우선시하면서 저가형 스마트폰 부문에서 점유율을 잃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전문가 의견
시장 조사 회사인 Canalys는 상황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Canalys의 연구 관리자인 Amber Liu는 두 회사의 미래 전망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류 대표는 삼성전자에 대해 “온디바이스 AI(인공지능)에 초점을 맞춘 첨단 제품 출시가 올해 혁신 리더로의 반등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Liu는 "화웨이의 성장과 중국 본토에서의 경쟁 심화가 이 지역에서 성장 궤도를 유지하는 애플의 능력에 도전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애플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자이언츠를 넘어서: 주목받는 중국 제조업체
애플과 삼성의 경쟁이 주목받는 가운데, 다른 업체들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중국 제조업체가 글로벌 출하량 '상위 5위'에서 탁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샤오미는 12.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고, 오포가 8.8%, 트랜션이 8.1%로 뒤를 이었다. 이들 회사는 다양한 중저가 스마트폰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신흥 시장에 전략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시장 동향 및 출하량 감소
개별 기업들의 눈에 띄는 성과에도 불구하고, 2023년 전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전체 출하량은 전년 대비 3.2% 감소한 11억7천만대를 기록했다. 그러나 2023년 4분기에는 이러한 추세를 깨고 전체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해 3억 2,610만 대에 달해 시장 기대치 7.3% 증가를 넘어섰다. Canalys는 이것이 2021년 4분기 이후 분기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에서 7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애플의 미래
Apple이 1위로 올라선 것은 스마트폰 산업의 역학에 중대한 변화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Huawei와의 경쟁과 중국 본토의 진화하는 시장 상황을 포함한 앞으로의 과제는 Apple의 회복력을 시험할 것입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온디바이스 AI 혁신을 통해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제조업체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와 글로벌 시장 역학에 적응함에 따라 스마트폰 업계는 지속적인 흥분과 경쟁을 약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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